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감염증 증상부터 예방까지 완벽 정리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감염증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감염증

목차

    최근 감기처럼 시작되지만 기관지염이나 폐렴까지 진행될 수 있는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영유아, 노인, 만성질환자에게는 중증으로 약화될 수 있어 조기 대응이 매우 중요한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감염증. 오늘은 원인과 증상, 전염경로, 치료법, 예방법까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감염증이란?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감염증은 급성 호흡기 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제4급 법정감염병이자 표본감시 감염병에 해당합니다. 주로 상기도와 하기도를 동시에 감염시키며, 면역이 완전하지 않아 평생 재감염이 반복될 수 있는 바이러스입니다. 

     

    1. 주요 특징

     

    2001년 네덜란드에서 처음 발견된 이후 A형, B형 두 가지 유전형이 존재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는 완전한 면역이 확보되지 않아 평생 재감염이 가능합니다.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감염증 발생 현황

     

    1. 해외 발생

     

    전 세계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하는 추이를 보이며, 온대 기후 지역에서는 늦겨울~초봄에 집중적으로 발생합니다. 급성 호흡기 감염증 원인의 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국내 발생

     

    국내 호흡기 감시 결과 2012년 이후 매년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는 전체 검체 중 5.2%에서 검출되었으며, 특히 1세 미만 영아 감염률이 가장 높습니다.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감염증 감염 경로와 전파력

     

    1. 감염 경로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는 감염자의 기침, 재채기를 통한 비말 전파와 오염된 손을 통한 간접 접촉 감염 그리고 눈·코·입 점막을 통한 침투로 감염이 됩니다. 

     

    2. 잠복기

     

    잠복기는 평균 3~6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전염 기간

     

    증상이 있는 동안 전염력은 유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어린이의 경우 최대 3주간 바이러스 배출이 가능합니다.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감염증 증상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감염증은 일반 감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 발열
    • 기침
    • 콧물
    • 인후통 등

     

    소아의 경우 발열 발생률이 절반 이상으로 높은 편이며, 기관지염이나 폐렴까지 동반될 가능성이 있으며 심한 경우 호흡부전, 심근염, 뇌염 등 중증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감염증 진단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는 아래의 검사로 확진이 가능합니다.

     

    1. 검사 방법

     

    유전자 검사(Real-time RT-PCR)로 확인이 가능하며 이때 사용되는 검체는 비인두 도말, 가래, 기관지 세척액 등이 있습니다. 기침, 발열, 비충혈 등의 증상이 있으면서 PCR 양성이면 확진됩니다.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감염증 치료

    현재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에 대한 특이 항바이러스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에 '대증치료'를 중심으로 치료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현재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전용 예방백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떄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 속 위생 관리 습관입니다. 올바른 손위생을 생활화하며, 호흡기 예절 및 마스크 착용이 중요합니다. 또한 적절한 실내 환기 또한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