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주기 의료기관 인증평가 감염관리 핵심 포인트 한눈에 정리

5주기 의료기관 인증평가 감염관리 핵심 포인트

5주기 의료기관 인증평가 감염관리 핵심포인트

목차

    의료기관 인증평가 5주기에서 감염관리 영역은 '형식'보다 '현장 적용'을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규정이 잘 갖춰져 있어도, 실제로 직원들이 지키지 않거나 기록이 남아 있지 않으면 감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5주기 의료기관 인증평가에서 반드시 확인되는 감염관리 핵심 내용 중 공통적인 부분을 실무 중심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규정 등 이론적인 내용은 추후 별도의 포스팅에서 다뤄보겠습니다.

     

    감염관리 체계 구축 - 모든 평가의 출발점

    의료기관 인증평가에서는 감염관리 조직과 감염관리 전담 인력을 필수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감염관리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연 2회 이상 회의 개최 여부, 회의록과 참석자, 개선사항 기록이 필수로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감염관리 전담 인력을 평가 받기 위해 올바른 기준으로 감염관리 책임자를 지정하고 교육 이수 여부, 역할과 업무 범위를 문서화하여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 Tip : 위원회가 실제로 운영되고 있는지, 회의 결과가 현장 개선으로 이어졌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손위생 - 현장 평가에서 가장 많이 보는 항목

    올바른 손위생은 5주기 인증평가의 핵심 중 핵심입니다. WHO 5 Moments 기준을 적용하여 올바른 손위생을 하는지, 병상 인접 위치에 손소독제 등 손위생 자원이 비치되어 있는지, 세면대 혹은 부대 시설을 관리하는 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정기적인 손위생 수행률 모니터링을 통한 분석 및 피드백 제공 과정을 평가합니다.

     

    🔎 Tip : 보통 현장 직접 관찰이 많아 실제 현장에서 올바른 손위생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보호구(PPE) 관리

    장갑, 마스크, 가운, N95 등 격리 수준별 올바른 보호구 비치가 되는 것이 중요하며 착, 탈의 순서 안내문을 게시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정기적인 직원 교육과 실습 여부를 확인하니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격리 및 전파예방 관리

    표준주의를 기본으로 적용하되, 접촉과 비말, 공기주의 구분을 명확히 하고 격리 표지판을 정확히 게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환자 이동 관리를 위해 이동을 최소화하고 이동 시 전파 차단 절차 준수를 평가할 것입니다.

     

    의료기기, 환경 소독 관리

    세척→소독→멸균 과정을 문서화해두고 이를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기구 위험도를 분류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실 및 공용공간 청소 기준을 명확히 정리하고 소독제 관리를 점검합니다.

     

    직원 감염관리

    직원 예방접종 관리 및 감염성 질환 관리 절차를 평가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노출 사고 대응이며 사고 보고 및 조치 기록이 유지되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감염관리 교육

    감염관리 교육 운영을 평가합니다. 신규 직원 및 연 1회 이상 정기 교육이 진행되었는지가 중요하며 이와 관련된 교육자료, 참석자 서명 자료를 보관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교육 내용은 손위생, PPE 사용, 격리주의, 직원 감염관리 등이 있습니다.

     


     

    보통 실제 평가에서는 규정은 있으나 현장 적용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며, 모니터링은 했지만 개선활동 기록이 없는 경우 이를 지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주기 의료기관 인증평가는 하고 있다가 아닌 '증명할 수 있어야 하는 영역'입니다. 규정과 교육, 수행, 모니터링, 개선의 흐름이 모두 확인될 때 좋은 평가로 이어진다는 것을 잊어선 안될 것입니다.